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로호(KSLV-I) 사업소개

by 윤지윤아 2016. 4. 14.

나로호(KSLV-I) 사업소개



콘텐츠명 내용
사업소개 *‘나로호(KSLV-I)’는 100Kg급의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킬 수 있는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이다. ‘나로호(KSLV-I)’는 1단 액체엔진(러시아 개발)과 2단 고체 킥모터(국내 개발)로 구성되는 2단형 발사체이며, 발사체 조립과 발사 운용은 러시아와 공동으로 수행한다.

1) 사업명 : 소형위성발사체 개발사업
2) 사업목표 : 100kg급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킬 수 있는 발사체 개발을 통해 독자개발을 위한 기술 및 경험 확보
3) 사업기간 : 2002. 8 ~ 2013. 4
4) 사업예산 : 5,025억원
5) 주요 연구내용
- 위성 발사체 시스템 설계 및 제작/시험
- 위성의 궤도 투입 기술 및 발사 운용 기술 확보
- 위성 발사체 발사 관련 설비/장비 개발 및 구축
제원 *'나로호(KSLV-I)'의 1단은 크게 5개 부분(전방 동체부, 1단 탑재체부, 산화제 탱크부, 엔진을 포함한 연료탱크부, 공력핀을 포함한 후방동체부)으로 구성된다. 상단은 2단 탑재체부, 킥모터부, 페이로드 페어링, 탑재 어댑터, 위성 등 5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1) 총중량 : 140톤 규모
2) 추진제 중량 : 130톤 규모
3) 총길이 : 약 33m
4) 직경 : 2.9m
5) 추력 : 1단(170톤급)/ 2단(7톤급)
개발시험

1) 페이로드 페어링 분리 시험
페이로드 페어링이란, '나로호(KSLV-I)'중 가장 앞쪽에 위치한 원뿔 모양의 보호덮개를 말하는 것으로 비행 중에 발생하는 공력가열 및 소음 등으로부터 과학기술위성2호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노즈페어링 분리시험은 발사체가 대기권 바깥으로 나가면 중량을 줄이기 위해 분리하는 성능시험으로 분리 후에는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내부에서 보호되었던 과학기술위성2호(STSAT-2)를 볼 수 있다.

2) 전자파(EMI/EMC)시험
모든 전자 장비들은 전자파 간섭을 통해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 오작동을 야기할 수 있고, 다른 시스템에 의해 전자파 간섭을 받아 자신이 오작동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전자 장비들은 다른 시스템이 오작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전자파 간섭을 주고, 다른 시스템에서 전자파 간섭을 야기해도 오작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발사체 2단 탑재부에 있는 여러 탑재물들도 서로 다른 기기에 미치는 전자파 간섭과 다른 기기의 전자파에 대한 내성에 대해 성능 검증을 해야한다.

3) 고공환경모사 킥모터 연소시험
발사체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2단 로켓인 킥모터는 실제 비행할 때에 진공상태에서 연소하게 된다. 그러므로 실제 작동환경과 유사한 연소 환경에서 킥모터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고고도 엔진(킥모터) 연소시험을 실시하게 된다.

4) 조립시험
발사체는 각각의 서브시스템이 제작/시험되고, 서브시스템들이 다시 총조립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총조립 과정도 시험 및 인증과정을 거친다.

5) 발사체 이동/거치시험
우주발사체 상단을 이송하기 위한 과정을 인증하는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