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8D Report... 각 단계별 주요 할 일

Posted in 산업정보 // Posted at 2023. 8. 26. 06:56

품질 업무 실무에서 자주 활용되는 8D Report 작성 및 처리를 위한 각 단계별 관련 내용 및 할일을 알아 봅니다.

 



D1 - Define the problem (문제 정의)

이 단계에서는 발생한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정의합니다.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지 않으면 나중에 취해야 할 조치들이 비효율적이거나 불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D1 단계는 다음과 같은 주요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문제의 특징 파악: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제품 또는 공정에서 발생한 이상 현상을 확인합니다. 어떤 기능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어떤 조건에서 불량이 발생했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문제 범위 설정: 문제의 범위를 명확히 설정합니다. 이것은 어떤 제품 또는 공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문제가 지역적인 것인지 전체적인 것인지 등을 포함합니다.

문제의 영향 파악: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불량 제품으로 인한 생산 중단, 고객 불만족으로 인한 이미지 손상, 보증 청구 등의 문제 영향을 식별합니다.

문제의 원인 예측: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추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무엇이 문제를 초래했을 가능성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나중에 실제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정량적 분석: 문제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얼마나 많은 제품이 영향을 받는지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합니다. 이것은 문제의 심각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조치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D2 - Identify the Problem (이상 발견)

D2 단계는 이상 현상이 어떤 범위에서 발생했는지를 파악하고, 해당 문제가 언제부터 발생했는지를 조사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의 규모와 발생 시기를 확인하여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합니다.

D2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 발생 범위 파악: 이상 현상이 어떤 범위에서 발생했는지를 파악합니다. 이상 현상이 특정 제품, 일련의 생산, 특정 시점 또는 특정 작업 공정에서 발생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발생 시기 파악: 문제가 언제부터 발생했는지를 조사합니다. 문제가 최근에 발생했는지, 과거에도 발생한 적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여 문제 발생 시기를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문제가 발생한 시기에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생산 기록, 고객 불만 내역, 검사 보고서 등을 검토하여 어떤 종류의 제품이나 공정에서 문제가 주로 발생했는지, 이상 발생 시점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패턴 확인: 이상 발생의 패턴을 확인합니다. 문제가 특정 조건이나 작업과 관련이 있는지, 특정 시간대에 더 많이 발생하는지 등을 분석하여 패턴을 발견하려고 노력합니다.

원인 가설 설정: 수집한 데이터와 확인한 패턴을 기반으로 문제의 원인을 예측하는 가설을 설정합니다. 이 가설은 D3 단계에서 더욱 자세한 원인 분석을 위한 출발점이 됩니다.

D2 단계를 통해 문제가 어떤 범위에서 언제부터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이 정보는 문제의 원인을 추정하고 원인을 찾기 위한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범위와 시기를 명확하게 파악하면, 이후에 필요한 조치와 분석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D3 - Containment Actions (통제 조치)

D3 단계는 문제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통제 조치를 취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가 더 확대되지 않도록 문제가 발생한 제품 또는 공정을 격리하고, 임시 조치를 통해 생산 중단을 방지하고 고객에게 불필요한 영향을 최소화합니다.

D3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격리 및 중단: 문제가 발생한 제품, 공정 또는 장비를 격리하고 중단합니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더 확대되거나 다른 제품이나 공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임시 조치: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임시 조치를 시행합니다. 이 조치는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들지 않는 범위에서 문제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해집니다. 임시 조치는 원인 분석 및 영구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동안에 필요합니다.

고객에 대한 안내: 문제가 고객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고객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어떤 조치를 취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투명성과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조치 계획 수립: 문제의 원인 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조치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며, 어떤 검증 및 실험이 필요한지 등을 계획합니다.

D3 단계를 통해 문제가 발생한 시점부터 문제 원인을 찾을 때까지의 과정 동안 문제가 더 악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문제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단계는 문제를 조기에 관리하고 이후 단계를 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4 - Root Cause Analysis (근본 원인 분석)

D4 단계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의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은 유사한 문제가 미래에 다시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이끄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D4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 가설 설정: D2 단계에서 설정한 가설을 기반으로 근본 원인을 추측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제품, 공정, 장비, 재료 등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원인을 가설로 설정합니다.

데이터 분석: 문제와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거나 수정합니다. 이 때, 통계적 분석, 실험, 실험결과 분석 등을 활용하여 원인을 더욱 명확하게 식별하려고 노력합니다.

근본 원인 식별: 원인 가설을 검증한 후, 실제 근본 원인을 찾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5 Whys Analysis: 5 Whys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여러 번 '왜'라는 질문을 던져 원인에 도달하는 시도를 합니다. 이를 통해 원인을 더 깊이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거나 제거하는 방안을 도출합니다.

원인 확인 및 검증: 찾은 원인을 확인하고 다른 팀원들과 공유하여 합의를 이끌어냅니다. 더 자세한 원인 분석을 위해 실험을 실시하거나 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근본 원인 제거 계획 수립: 근본 원인을 제거하거나 수정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어떤 변경이 필요한지 등을 결정합니다.

D4 단계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지속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는 단계입니다. 문제가 반복되거나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제품 또는 프로세스의 품질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5 - Corrective Actions (개선 조치)

D5 단계는 근본 원인을 기반으로 문제를 영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개선 조치를 수행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찾은 근본 원인을 제거하거나 수정하여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D5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선 전략 수립: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어떤 변경이 필요한지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합니다.

실행: 수립한 개선 전략을 기반으로 변경을 실시합니다. 제품, 공정, 시스템 등에 필요한 수정 작업을 진행하여 근본 원인을 제거하거나 수정합니다.

시행 결과 모니터링: 개선 조치가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변경 사항의 결과를 모니터링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의 효과를 추적합니다.

피드백 및 조정: 모니터링 과정에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거나 예상대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개선 조치를 조정하고 보완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수용하고 반영합니다.

성과 확인: 개선 조치를 통해 얻은 성과를 확인합니다. 이는 품질 개선,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경 관리: 개선 조치를 실시하면서 발생하는 변경 사항을 관리합니다. 변경 사항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치하고, 변경 내용을 문서화하여 추후 참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D5 단계를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영구적으로 해결하고, 제품 또는 공정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킵니다. 개선 조치를 실행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은 문제 해결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통해 미래에 유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D6 - Verification of Corrective Actions (개선 조치 검증)

D6 단계는 D5 단계에서 시행한 개선 조치의 효과를 확인하고, 문제가 영구적으로 해결되었는지를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개선 조치가 실제로 원하는 결과를 가져왔는지 확인하여 조치의 효과를 확실히 확인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D6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선 조치 검증 계획 수립: 개선 조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조치의 효과를 측정할 것인지, 어떤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는지 등을 계획합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개선 조치의 결과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 데이터는 문제 발생 전후의 상황을 비교하여 개선 조치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성과 평가: 개선 조치가 예상대로 효과를 가져왔는지를 평가합니다. 품질 향상, 불량률 감소, 비용 절감 등을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피드백 수렴: 조치 검증 과정에서 얻은 피드백을 수렴하고 반영합니다. 조치의 효과에 대한 의견이나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이를 반영하여 조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치 조정 및 확장: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조치를 조정하거나 보완합니다. 또한, 유사한 문제가 다른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검증한 개선 조치를 확장하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완료 및 보고: 개선 조치의 검증이 완료되면 해당 내용을 문서화하고 관련 팀이나 조직에 결과를 보고합니다. 검증 결과를 기반으로 조치의 효과를 인정하고 종료 단계로 전환합니다.

D6 단계는 개선 조치가 실제로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신하기 위해 검증 절차를 철저히 따라가며, 만약 효과가 미흡한 경우 추가 개선 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D7 - Preventive Actions (예방 조치)

D7 단계는 유사한 문제가 미래에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수립하고 시행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과거의 문제를 바탕으로 유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미리 조치를 취합니다.

D7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사 문제 예방 계획 수립: 유사한 문제가 미래에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계획은 이전의 문제로부터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현재의 프로세스나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안을 포함합니다.

프로세스 개선 및 변경: 유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해당 부분을 개선하거나 변경합니다. 이때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거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시행합니다.

표준화 및 절차 개선: 프로세스나 절차를 표준화하거나 개선하여 문제가 재발할 수 있는 여지를 줄입니다. 이를 통해 일관된 품질과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훈련: 관련 인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능력을 강화합니다.

모니터링 및 피드백: 예방 조치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팀과 공유합니다. 추가 개선이나 조정이 필요한 경우 이를 피드백 받아 적용합니다.

지속적 개선: D7 단계에서는 예방 조치를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중점을 두지만,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유지합니다. 문제가 발생하거나 예방 조치의 효과가 제한적인 경우 계속해서 개선을 추구합니다.

D7 단계는 과거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미래에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예방 조치를 통해 문제를 최소화하고 제품 또는 공정의 품질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D8 - Closure and Team Celebration (마무리 및 팀 축하)

D8 단계는 8D Report 프로세스를 마무리하고, 문제 해결을 정리하며 팀의 노력을 인정하고 축하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문제 해결과 품질 개선 프로세스의 성공을 강조하고, 개선한 결과를 공유하며 향후 개선을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 수행됩니다.

D8 단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세스 검토: 8D Report 프로세스 자체를 검토하고 개선할 점이나 배운 교훈을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유사한 문제가 다시 발생했을 때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제 해결 결과 평가: 문제 해결 결과를 평가하여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거나 개선이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며, 이를 기록합니다.

팀 축하 및 보상: 팀의 노력과 기여를 인정하고 축하합니다. 성공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팀의 노력과 협력을 칭찬하고,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선 결과 보고: 문제 해결의 성과와 개선 결과를 상위 관리나 이해 관계자들에게 보고합니다. 향후에 유사한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문서화합니다.

교훈 도출: 이전의 문제와 해결 과정에서 배운 교훈을 도출합니다. 향후에 동일한 문제를 방지하고 유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교훈을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D8 단계는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끝내고 성공을 기록하는 중요한 마무리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통해 팀의 노력을 인정하고 문제 해결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다음 과제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실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